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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실태조사 홈페이지, 어디서 찾냐고?
학교폭력 실태조사라는 말을 처음 들었을 때, 머릿속이 살짝 어지러웠다. 홈페이지가 있다는데 도대체 어디 있는 거야? 아이가 학교에서 설문해야 한다고 가정통신문을 들고 왔을 때, 나까지 덩달아 당황했던 기억이 새록새록하다. 검색창에 두들겨 보니 ‘학교폭력 실태조사 홈페이지’가 딱 나왔다. 주소는 (https://survey.eduro.go.kr/nxui/index.html)인데, 이걸 미리 알았더라면 좀 덜 헤맸을 텐데 싶었다.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곳이라니, 뭔가 믿음직스러운 느낌도 들었다. 근데 이걸 왜 하는 걸까, 어디로 가야 하는 걸까 궁금증이 꼬리를 물었다.
결국 직접 들어가 보고 나서야 감이 좀 잡혔다.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부모도 참여할 수 있는 조사라는데, 우리 아이가 학교에서 어떤 일을 겪는지 알아볼 기회라는 생각에 마음이 움직였다. 처음엔 복잡해 보였지만, 하나씩 풀어보니 생각보다 간단했다. 이 글에서 그 과정을 찬찬히 풀어보면서, 나처럼 막막했던 사람들에게 길잡이가 되어주고 싶다. 홈페이지 주소부터 시작해서 뭐가 뭔지 차근차근 알아가 보자.
학교폭력 실태조사 홈페이지 접속, 어떻게 하냐?
홈페이지 주소를 손에 쥐었으니, 이제 들어가는 법을 알아야 한다. 컴퓨터 앞에 앉아서 사이트 주소를 주소창에 쳤던 순간, 살짝 긴장됐던 게 기억난다. 사이트 들어가자마자 전국 지도가 떡하니 보이더라. 여기서 우리 지역 교육청을 골라야 한다. 나는 서울에 살고 있으니 서울시교육청을 클릭했는데, 아이가 다니는 학교가 있는 지역을 잘 맞춰야 한다는 걸 알게되었다.
그 다음엔 ‘설문참여하기’ 버튼이 눈에 띄었다. 클릭하니까 안내 문구가 주르륵 나오는데, 처음엔 읽기 귀찮아서 넘기고 싶었지만 참고 읽어봤다. 학생이든 학부모든 참여하려면 인증번호가 필요하단다. 아이가 학교에서 받은 번호를 물어보니, 다행히 가정통신문에 적혀 있었다. 이 번호 없으면 시작도 못 하니까, 잃어버렸다면 담임선생님께 전화라도 걸어서 다시 받아야 한다. 나처럼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이 단계에서 살짝 헤맬 수도 있으니, 차분히 따라가 보자.
학부모 설문조사, 뭘 어떻게 채우나?
학생 설문은 아이가 알아서 하겠지만, 학부모 설문은 내가 직접 해야 했다. ‘학교폭력 실태조사 홈페이지’에서 학부모용 설문이 따로 있다는 걸 알고 나서, 살짝 부담스러웠다. 뭘 물어보는 걸까, 내가 잘할 수 있을까 걱정부터 앞섰다. 일단 접속해서 지역 교육청 고르고, ‘설문참여하기’ 누른 뒤에 학부모용 옵션을 찾았다. 인증번호는 아이꺼랑 다를 수도 있으니, 학교에서 받은 걸 다시 확인하는 게 안전하다.
설문 시작하면 학교 환경이나 아이의 경험에 대한 질문들이 나온다. “자녀가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한 적이 있나요?” 같은 질문에 솔직히 대답하려니 마음이 무거웠다. 우리 애가 말 안 하고 지나간 일은 없었을까, 곰곰이 생각하게 됐다. 질문 하나하나 채우다 보니 20분쯤 걸렸는데, 끝나고 저장 누르는 순간 뿌듯함이 밀려왔다. 익명이라 부담 없고, 솔직하게 쓰면 된다고 하니까 마음 놓고 적었다. 이걸 통해 아이와 학교를 더 이해할 기회가 생긴 셈이다.
학교폭력 실태조사 홈페이지, 모바일로도 되나?
집에서 컴퓨터 켜는 게 귀찮을 때가 많아서, 스마트폰으로도 되는지 궁금했다. ‘학교폭력 실태조사 홈페이지’ 주소를 핸드폰 브라우저에 쳐봤더니, 다행히 잘 열리더라. 화면이 좀 작아서 불편할 줄 알았는데,意外로 깔끔하게 나왔다. 지역 교육청 선택하고 설문 들어가는 과정은 똑같다. 근데 인증번호 입력할 때 가상 키패드 쓰라는 안내가 살짝 귀찮았다. 보안 때문이라는데, 그냥 평소 쓰는 키보드로 해도 문제없었다.
모바일로 하니까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다는 게 마음에 들었다. 출근길 지하철에서 설문 채우는 상상도 해봤는데, 데이터 좀 쓸 각오는 해야 한다. Wi-Fi 있으면 더 좋고. 아이가 컴퓨터실에서 설문한다고 할 때, 나도 옆에서 폰으로 따라 해보니 훨씬 편했다. 바쁜 일상 속에서도 이걸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어디서든 접속 가능하니 시간 핑계 대지 말고 해보자.
이 조사, 뭘 알아낼 수 있길래?
설문 다 채우고 나서 문득 든 생각이 있었다. 이걸로 대체 뭘 얻는 걸까? 그냥 시간 낭비는 아닌가 싶기도 했다. 자료 찾아보니, 학교폭력 실태조사는 학생들이 겪는 괴롭힘 실태를 파악해서 정책 만드는 데 쓴다고 한다. 우리 애가 안전한 학교에 다니려면 이런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거다. 가해자, 피해자 숫자도 알아내고, 어떤 폭력이 많은지도 체크한다. 그걸로 교육청이 대책을 세우는 데 보탬이 된다니,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와 대화할 계기가 생긴 게 제일 컸다. 설문 쓰면서 “너 괜찮지?” 물어보니, 평소엔 안 하던 얘기를 꺼내더라. 학교 분위기나 친구 관계를 조금 더 알게 된 느낌이다. 이런 조사가 학교를 더 안전하게 만든다면, 나 하나 참여하는 게 큰 의미가 될지도 모른다. 단순한 설문이 아니라, 우리 아이들 미래를 바꿀 작은 발걸음 같았다.
참여하고 나서 달라진 점, 뭐가 있지?
설문 끝내고 나니 마음이 살짝 가벼워졌다. 처음엔 귀찮고 막막했는데, 막상 해보니 별거 아니었다. ‘학교폭력 실태조사 홈페이지’ 덕분에 나도 뭔가 기여했다는 느낌이 들었다. 아이한테도 물어보니, 학교에서 다 같이 설문하면서 친구들끼리 진지한 얘기도 나눴다고 한다. 폭력 없는 학교를 만들자는 분위기가 살짝 생긴 것 같다고. 그 말 들으니 괜히 뿌듯해졌다.
마무리
‘학교폭력 실태조사 홈페이지’ 처음 찾을 때의 그 혼란은 이제 웃음거리가 됐다. 주소 하나로 시작해서 설문까지 마무리하니,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붙었다. 아이와 학교를 위해 뭔가 한다는 기분이 나쁘지 않다. 이 글 읽는 사람들도 처음엔 어리둥절할 수 있겠지만, 한 단계씩 밟아가다 보면 금방 익숙해질 거다.